창의법칙1: 농구는 공이 아니다
세계에서 나이키와 같은 제2의 상품이 없다면, 아마 농구운동과 나이키 상품의 이미지는 함께 밀접하게 함께 결합되어 한 쌍의 자연스러운 관계가 될 것이다. 우수한 브랜드는 모두 일종의 자연스러운 상징을 찾을 수 있는데, 브랜드가 다른 물체상에서 성장하여 브랜드 자신이 표현할 수 없는 개성을 발휘한다.
농구운동을 빌어 브랜드 이미지를 세우는 것은 나이키가 장기적으로 변하지 않는 법칙인데, 마이클 조단이 대표적인 미국 흑인 운동선수가 나이키의 의미를 최고도의 지점-탁월, 역량 및 극복할 수 없는 정상-까지 밀고 나갔고, 농구는 이미 나이키 브랜드의 상징이 되었고, 아울러 원래 ‘공’의 의의를 잃었다. 미국 NBA가 전 세계적인 성행과 영향에 따라 나이키는 이미 미국 문화의 상징으로 해석되었고, 그것은 사회에 의해 한 국가의 문화부호로 전환되었다. 이것은 하나의 브랜드가 일단 국가와 문화의 인수가 일체로 융합된 것으로, 그것은 신과 같은 역량을 구비하고, 사람들은 그 브랜드가 나타내는 매력을 막아내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흑인 운동선수가 힘있는 양 손으로 농구공을 들고 있는 창의성을 사용하여 간단명료하게 브랜드의 인간미가 있는 특징을 표현해내었고, 나이키가 유일무이한 승자라는 이미지를 부여하였다.
창의법칙2: 속도로 속도를 정복한다.
1998년 나이키는 일종의 신형 에어 운동화를 출시하였는데, 상품의 우수한 성능을 반영하기 위하여 광고의 창의성은 한 명의 운동선수가 사막 광야에서 달려 발자국들을 남기는 것으로 질풍같이 달리는 경주용 자동차팀과 강렬한 대비를 형성하고, 이 발자국들은 바람과 같이 쏜살같이 달리고 있는 차량팀을 지나가는 것인데, 차가 빠른지 아니면 사람이 빠른지? 어느 속도가 우위를 점하는지? 나이키 운동화는 우수한 성능은 사람들에게 무한한 상상의 공간을 남겨주었다.
흑백이 갈마드는 광활한 하늘가, 자동차와 대자연 및 운동선수의 시각관계는 교묘하게 제품의 우월한 특징을 호소하며 요구하였고, 제품의 물리적 개성은 사람의 속도 정복 혹은 자아를 초월하는 일종의 정신적 상징을 발휘해낸다.
속도가 대비된 창의성은 나이키가 모든 광고의 창의성에 자주 채용하는 수법이다. 사실, 속도를 정복하는 것은 줄곧 인류가 유사 이래의 꿈이었다. 나이키를 신으면 당신 마음 속의 바람-속도 정복-을 실현할 수 있는데, 그것은 모든 사람에게 영합하였다.
창의법칙3: 제품이 ‘생각’한다
젊은이는 줄곧 나이키 창의성의 주역이다. “젊은이를 믿지 않는 사회는 실패하도록 정해져있고 혹은 심하게 말해 온전하지 않은 사회이다.”라는 이 광고는 철학적 이치가 다분한 말이다.
제품이 사회와 젊은이 간에 생각으로 교량을 세우고, 브랜드가 생각을 가지고 있게 하고, 기존의 규칙을 고수하며 융통성이 없는 인식과는 다른데 있는데, 이것은 나이키가 1977년 출시한 시리즈 광고 중의 하나이다. 이 흑백 시리즈 광고는 젊은이의 클로즈업(close-up), 강인한 얼굴윤곽, 준엄한 풍격으로 문안을 통하여 사회, 실패, 인생 등의 서로 다른 사물에 대한 생각을 상세하게 논술하고, 나이키가 강인하고 배반적이며 청춘과 활력이 충만한 브랜드의 개성을 암시하였다.
브랜드는 인물로 단순히 제품의 특성이나 기능을 반영하는데 있을 뿐 아니라, 인물과 제품 간에 생각과 관점이라는 것을 반영할 수 있는 것을 찾는데 능숙하여야 하는데, 제품에 일종의 남다른 ‘생각’을 부여하여 그것은 목표대상의 공감을 일으키고, 최종적으로 소비자 마음 속에 훌륭한 인지 즉 브랜드로 쌓이게 된다.
들어보니까 문장도 길고 내용도 복잡하고 전문적이네요
이런 글 여기에 올려 번역해달라면 도와 주실 사람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점수 낭비하는 거뿐입니다.
ㅠㅠ
점수는 많은데도
브랜드 뿐 아 니라 인물 로 단순 반영 제품 특성 이나 기능 을 해 야 한 다 는 인물 과 제품 간 잘 할 수 있 는 물건 사 상과 굴절 관점 을 부 여하 겠 다 는 일종 의 차별화 된 제품 ' 사상 '을 목표 로 대상 을 일 으 키 는 공감 을 얻 을 수 없다 면 결국 소비자 안 침전 양호 하 는 인지 인 브랜드 다.
祝你好运~